잦은 소변 마려움을 극복하는 방법

   🌹커피는 KANU🥀    271 읽음
하루 8번 이상 소변을 보고, 매번 참기 힘들 정도의 요의(尿意·오줌이 마려운 느낌)를 느끼고, 밤중 소변을 보려고 잠에서 한두 번 이상 깬다면 '과민성 방광'을 의심해야 합니다.
방광은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근육 주머니로 불리는데 건강한 성인은 방광에 최대 400~ 500㏄의 소변을 저장한다고 하는데요 보통 150㏄의 소변이 차면 마려운 느낌이 들고, 200~300㏄가 되면 반드시 화장실을 가야 하는데, 과민성 방광인 사람은 그 절반(50~100㏄)만 돼도 참지 못한다고 합니다.
하지만 과민성 방광은 몇 가지 생활수칙만 지켜도 증상을 훨씬 완화할 수 있다고 해서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가 만든 과민성 방광 환자를 위한 '생활수칙 5가지'를 소개합니다. 
 
▷카페인·알코올 제한=카페인과 알코올은 방광을 자극해서 소변량이 많지 않은데도 배출 신호를 보낸다. 탄산음료나 매운 음식 섭취도 줄이는 게 좋다. 
 
▷물은 적정량 섭취=물을 많이 마셔 소변을 보러 자주 가면, 이후에는 물을 조금만 마셔도 소변을 자주 보는 배뇨 습관이 생긴다. 반대로, 물을 너무 적게 마시면 소변이 방광 내에서 심하게 농축돼 방광을 자극할 수 있다. 물 섭취량은 하루 1000㎖ 이상 2400㎖ 이하가 적절하다. 
 
▷정상 체중 유지=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, 체중이 방광에 압력을 줘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아도 요의가 생길 수 있다. 
 
▷소변 참기=평소 소변을 보는 시간을 체크한 후, 그 간격을 30분씩 늘린다. 소변 횟수를 하루 7회 이내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. 필요 없이 자주 소변을 보는 배뇨습관을 고칠 수 있다. 다만, 과민성 방광이 없는 사람은 소변을 참으면 방광염 등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한다. 
 
▷골반근육 운동=방광근육의 조절력이 높아져 소변을 참는 힘을 기를 수 있다. 위를 보고 누운 상태에서 엉덩이를 들어올리는 동작을 하면 된다.